이 글은 티스토리 간담회 참여 목적으로 적은 글입니다. 
티스토리에 대해 바라는 점을 간단히 적었습니다.


1. 티스토리 홍보 필요

요즘은 블로그라고 하면 당연히 '네이버'를 떠올릴 만큼, 네이버 블로그의 인지도가 상당하다. 네이버 검색 시 조회수를 어느 정도 확충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도 하고(진실은 알 수 없지만), 그만큼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인데.. 네이버 이웃과 스크랩 시스템은 동의하지 않지만 그만큼 네이버가 블로그 서비스를 잘 장악했다곤 할 수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만의 장점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훨씬 많다.  (사용은 네이버에 비해 조금 까다로울지라도) 일단 애널리틱스로 실제 조회수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블로그 분석이 가능하다. (다만 모바일 검색은 포함이 안되는 단점이 있지만..) 설치형과 포털형의 혼합 방식이라 자유 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좋다. 어떤 유저는 스킨을 반응형으로 개발하는 등 네이버 블로그는 할 수 없는 멋진 일들을 해내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티스토리에 대해 잘 모른다.  알더라도 그런 블로그가 있는데 사용하기 어렵다면서요? 라고 묻는 수준. 언제쯤 나도 블로그 한다고 말하면 "이웃 맺을게요~" 소리를 안 들을 수 있을까. 블로그가 네이버만의 서비스가 아니라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알 도록 티스토리에서 홍보 좀 해줬으면.... :) 

2. 모바일 웹 페이지 개선

모바일에서 필요시 내 블로그 메인을 PC 버전으로 봐야할 때가 있다. 그러나 늘 강제로 로드되는 모바일 웹 페이지란..ㅠㅠ 물론 자체 개발을 한다면 가능한 일이겠지만 이 정도는 티스토리에서 해줘야하지 않을지! 애널리틱스 통계를 낼 때 모바일 웹 버전은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는 사실도 문제다. (소스 코드를 스킨에 삽입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지만..)

모바일 글쓰기 기능도 좀 더 편리하게 바뀐다면 좋을 듯...^^ 다음 뷰 종료 후 출시하는 새로운 앱에 기대를 걸어본다. 

3. 초보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 필요

블로그 초보들에게 티스토리는 진입 장벽이 상당히 높은 듯하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법' 등을 검색을 하면 많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왕이면 티스토리 측에서 검증된 가이드나 가이드 링크를 정리해 보여준다면 어떨까? 초대장을 통한 가입 방식은 난 찬성하는 편이지만 초보자들이 쉽게 티스토리 초대장을 얻을 수 있도록 좀 더 안내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간혹 티스토리 초대장을 구하기 위해 꽤 오랜 시간 헤멨다는 유저들을 보면 안타깝다..)

나에게 티스토리를 왜 쓰느냐고 묻는다면.. 사실 지금은 '정' 때문에 쓴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 일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만지는 게 더 많지만 아직 내 개인 블로그는 이사갈 생각이 없다. 4년 연속 우수 블로거로 선정해주신 것도 고맙기도 하고.. 티스토리에 듬뿍 정이 든 탓이다. 티스토리 간담회는 2010년에 공식 간담회와 2011년 비공식 간담회를 참여한 적 있다. 이번이 세 번째 간담회. 간담회를 계기로 티스토리가 많이 발전할 수 있기를! 앞으로 티스토리의 멋진 행보를 기대해본다.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위대한 일상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