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게임 확밀아! - 확산성 밀리언아서를 해보니..

#1. 확산성 밀리언아서를 시작하다

얼마 전, 친구가 좋아할만한 게임이 있으니 다운을 받으라고 게임을 추천했습니다. 호기심에 받은 것이 바로  '밀리언아서'라는 카드 게임입니다. 

'흥, 내가 왜 이런 게임을 좋아함?' 하고 중얼대며 게임을 해보니..  카드를 이용해 배틀을 하는 게임이더군요. 딱히 카드 게임은 해본 적이 없었고, 카드 배틀 이야기는 클램프의 '카드캡터 체리' 만화를 본 게 전부라 처음엔 게임이 잘 이해 안 되더군요. 뭐 탐색도 해야하고 뽑기도 해야하고 카드는 또 종류가 얼마나 많은지, 강화 합성은 뭔지 갑자기 요정이 나타나서 카드로 게임을 하는데 딱히 뭘 조작할 필요도 없이 알아서 카드가 척척 싸웁니다. 그리고 무슨 이야기도 봐야합니다. 친구도 신청하고 친구에게 '좋아요'도 보냅니다. 애니팡이나 드래곤 플라이트 같은 게임과는 비교도 안되게 복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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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와, 카드 게임은 처음이지?


'별로 재미없는데..' 라고 중얼거리면서 매일 로그인을 한 게.... 몇주째. 어째서인지 하루도 빠짐 없이 매일 출석체크를 하게 되더군요. 딱히 별로 재미는 없지만.. 그냥 뭐 요즘엔 할만한 게임도 없었고 카드 게임도 처음이라 궁금하긴 했어요. (뭔가 츤데레 모드)
 
어찌어찌하다 보니 레벨이 20. 슈퍼 레어 플러스 카드가 네 장이 생겼습니다. 뽑기로 예쁜 카드 뽑는 게 재미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위드블로그에 '밀리언아서' 게임 리뷰가 뜨더군요. 마침 요즘 하고 있는 게임이니 그냥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에 신청했는데 리뷰어로 선정 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설 연휴 동안 게임을 열심히 했습니다. 리뷰를 써야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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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어쩔 수 없이 하는 거라고! 하지만 입은 웃고 있군요.


확산성 밀리언아서(줄여서 확밀아)는 참 오덕스러운 게임입니다. 저와는 별로 어울리지 않게 말이어요. 하지만 성실한 저는 리뷰를 써야하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를 게임을 했습니다. ㅎㅎ 이제 리뷰를 시작합니다.

#2. 확산성 밀리언아서의 거침없는 매력 - 다양한 일러스트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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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의 가장 큰 매력은 두말할 것 없이 예쁜 일러스트 카드죠! 항간에서는 미소녀 카드 수집을 목적으로 한 게임이라 할 정도로 다양하고 예쁜 일러스트를 자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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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뽑기 카드로 혹은 요정 퇴치를 이용해 레어 카드를 얻을 땐 너무 신나죠! 이 카드들은 계속 업데이트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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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가 뽑아달라고 유혹을 하고 있어요!

 
게임 자체는 일본색이 상당히 짙긴 합니다. 하지만 국내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여해 '춘향'이나 '어우동' 같은 일러스트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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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레어한 카드들로 덱이 채워지는 걸 보면 흐뭇해집니다. 덱 랭킹 S를 향하여...!!

'추천덱' 기능이 있어서 카드 덱을 자동으로 채워주지만, 실제 게임할 땐 '추천덱'을 활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무과금 유저라면 이건 그저 관상용이랄까요. 돈을 들여 MC를 구입하지 않으면, 6성 카드로 풀돌을 하는 건 매우 힘든 일이거든요. 실제로 어떤 유저는 좋은 카드를 뽑기 위해 몇백만원을 들이기도 한다고 하니 인기가 참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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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를 강화합성한 모습


마음에 드는 카드는 이렇게 렙업을 시켜서 강화해줄 수 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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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합성하는 모습


어떤 카드들은 이렇게 합성을 해 새로운 카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두가지의 다른 카드가 합쳐져 한 카드로 만들어진다는 게 재미있어서 한동안 진화합성하는 재미에 빠졌었죠. (사실 쓸데없는 일이긴 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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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합성한 카드의 모습

#3. 탐색을 통해 요정을 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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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업을 하면 AP(탐색포인트), BC(배틀코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AP는 탐색활동에 쓰고 BC는 요정퇴치나 다른 유저와의 배틀에 활용합니다. 각성요정을 잡기 위해서 열심히 탐색활동을 합니다. 카드도 얻을 수 있고 카드 인자도 모을 수 있죠. 

#4. 요정 퇴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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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정은 주기에 따라 바뀝니다. 일반 요정이 여럿 나오는데, 이 요정을 퇴치하면 카드와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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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어떤 요정은 퇴치 후 '각성'을 하기도 합니다. 각성한 요정은 혼자 잡기 어렵고 확밀아 친구들에게 구원 요청을 한 후, 함께 잡습니다. (확밀아에서는 친구를 통해 스텟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친구를 최대한 많이 모으는 게 중요해요~)


특히 각성 요정은 한대만 때려도(!) 레어 카드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으므로, 일부러 각성 요정이 나오면 친구들에게 '좋아요'를 날려 준다던지, 혹은 문자나 카톡으로도 각성 요정이 떴다고 알려주어 함께 잡도록 합니다. 이런 각성 요정을 잡기 위해 '숟가락을 얻는다'는 용어도 생겨나고 '황금숟가락 카드'라는 이름의 카드까지 만들어지기도 했죠. ㅎㅎ

일반인은 알 수 없는 확밀아 용어들이 난무하는 문자들..


함께 협동해 요정을 물리친다는 것 또한 확밀아의 큰 재미! 친구들과 같이 할 수 있어 더 좋습니다. 서로 얻은 레어 카드를 자랑하기도 하는 등.. 이 게임은 생김새부터 어쩜 이렇게 오덕한지( -.-;;;) 제 친구들은 각성 요정을 많이 잡기 위해 타블렛PC나 다른 스마트폰을 이용해 지원용 ID(일명 부캐)를 더 생성해서 요정을 만들어내기도 하죠. 저는 아직은 차마 그렇게까지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ㅎㅎ

#5. 확밀아 유저들과의 배틀, 카드 조각을 모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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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는 서로 친구를 맺고 '좋아요'나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지만, 위와 같이 다른 유저와 배틀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승리 횟수에 따라 '순위'도 매겨지고, 경험치도 얻고 다른 유저가 갖고 있는 카드 인자도 뺏어올 수 있죠. 

 탐색을 통해 얻거나, 다른 유저에게서 뺏어온 카드 인자로 이렇게 하나의 카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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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 횟수에 따라 순위가 매겨집니다. 저는 아직 갈 길이 멀군요. ㅎㅎ

#6. 이야기가 있는 확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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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업이 되면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확밀아의 세계관이 브리튼의 통일을 위해 백만명의 아서가 싸운다는 이야기거든요. 나름 이야기도 탄탄한 편입니다. (다만 번역이 많이 아쉬워요 ㅠㅠ) 하지만 저는 나중에 몰아보려고 이야기는 스킵하고 시나리오 보너스만 받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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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카드를 획득하면 카드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담은 '서브스토리'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4컷 만화와 같은 형식이긴 한데.. 번역 탓인지 큰 재미는 잘 못 느끼겠더군요. 그냥 이런 뒷 이야기가 있구나! 하는 느낌으로 봐줍니다. 역시 시나리오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기념일 특집이 있는 확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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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를 하면서 참 마음에 들었던 것이 바로 '기념일'을 잘 챙긴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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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설 연휴 땐 복주머니 이벤트 덕에 참 즐거웠죠. 탐색이나 요정을 잡을 때 복주머니를 모은 수에 따라 아이템이나 레어카드를 주는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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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과금 유저에서 과금 유저가 될 뻔한 설맞이 이벤트. 하지만 MC는 너무 비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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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에는 커플이 되라는 운영진. 훈훈열매를 떡국에 말아 드셨나?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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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렌타인데이에는 이런 카드도 나눠 줍니다. 과연 다음 화이트데이 땐 어떤 카드가 나올지 벌써 궁금하네요. 

#8. 확밀아, 아직은 참 아쉬운.. 



갑작스러운 유지보수, 느린 커넥팅, 오류, 어설픈 번역 문제 등.. 아직 확밀아가 해결해야할 문제는 많습니다. 게임하다가 갑자기 서버가 끊긴다던지, 연결이 안된다던지 하는 일이 너무 많아요! 업데이트만 하면 생겨나는 오류는 분명 제작사에서도 참 골치일 텐데요. 저는 오류 때문에 뽑기 카드 하나가 날아간 적이 있습니다. 얼마전 열린 아서 콜로세움은 아예 입장도 못했죠. 어떤 유저는 '확밀아 때문에 보살이 되겠다'라고 할 지경이니.. 참여하는 사람은 참 많은데 아직은 게임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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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우 이따위 보상으로 나의 마음이 통할 것 같겠지.... 뽀, 뽑기 카드를 주세요!


이제는 서버가 죽거나 오류가 심하면.. 대신 보상을 많이 받겠구나 싶은 마음에 즐거움도 생기기까지 합니다. (휴~^^)

또한, 너무 촌스러운 디자인과 UI도 얼른 바뀌었으면 합니다. 일러스트 카드를 여러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리다보니, 스토리에서는 상당히 어색해 보이기도 합니다만.. 대신 다양한 일러스트를 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단점이자 장점인 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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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분간은 확밀아 게임을 해볼 생각인데, 하면 할 수록 공부해야 하는 것도 많고 이거 시간 투자가 생각보다 좀 큽니다. 그리고 확밀아 때문에 시간 사용이 재분배되는 단점이 있어요. (시간에 따라 AP,BC가 올라가는 것을 계산해야하므로..) 요정 알람은 이미 진작에 꺼버렸습니다만, 친구들이 요정 잡아달라고 요청 오면 또 자연스레 게임을 켜게 되는군요. 언제나 게임은 딱 적당히 재미로, 스트레스 풀 만큼만 해야합니다, 여러분! 

그런 의미로.. 제 추천 ID는 942fa입니다. 새로 게임을 시작하실 분들은 추천 ID를 넣으시면 레어 카드를 받으실 수 있어요. 

여기까지, 호련의 확밀아 리뷰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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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확산성 밀리언 아서에 대한 잡담  삭제

    2013/02/17 22:17TRACKBACK FROM 진사야 씨의 평범한 날들

      요즘 즐겁게 하고 있는 확산성 밀리언 아서 (이하 ‘확밀아’)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확밀아… 처음에는 큰 관심이 없었을뿐더러 이런 게임이 있다는 사실도 몰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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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밀댓글입니다

    2013/02/17 18:16 [ ADDR : EDIT/ DEL : REPLY ]
    • 이미 초대 되었다고 뜨시네요. 블로그 재미있게 하세요 ^^

      2013/02/17 18:42 [ ADDR : EDIT/ DEL ]
  2.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게임이죠...ㅋㅋ

    2013/02/18 08:21 [ ADDR : EDIT/ DEL : REPLY ]
  3. 확밀아

    아는 분이 확밀아 라고 하시길래 구글에 검색해보니 이 글이 첫째로 뜨네요~ 잘보고갑니다

    2013/04/06 20:44 [ ADDR : EDIT/ DEL : REPLY ]